해외 여행자 보험(4) : 여행 중에 비행기가 수하물을 못 받았다면?

지난 글에 해외여행 중 질병/상해의 실비치료와 사고에 대해서 해외 여행자 보험이 어떻게 보장하고 보상해주는지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실제로 해외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어떻게 보험금을 청구하고 보상금을 받는 방법에 관해서 실제 사례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제가 유럽을 여행을 하던 중에 수하물을 받지 못해서 곤란에 처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저는 고민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해외 여행자 보험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여행 중에 수하물을 못 받았습니다. 이럴 때도 보상받을 수 있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해외 여행자 보험을 가입하셨다면 가능합니다. 저의 실제 사례와 대응 방법을 통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례 설명

사건은 영국 런던 히드로 발, 로마 다빈치 공항행 Vueling 항공(스페인 이베리코 항공의 LCC 자회사) 항공편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수하물 체크인을 했지만, 로마에 도착하니 제 짐은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비단 저의 사례뿐 아니라 현재 전 세계 적으로 엔데믹으로 폭발하는 여행수요를 인프라나 인력이 못 따라가고 있어서 수하물 분실, 항공기 지연은 전 세계적으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Vueling 항공은 과거부터 분실, 지연, 낮은 서비스 등으로 악명 높음)

제가 체크인한 가방 안에는 제가 3일 정도 머무를 때 필요한 여벌 옷들 있었고, 저는 여정을 위해서 반드시 옷을 갈아입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약간 당황했지만, 해외 여행자 보험을 가입을 했었고, 오히려 느긋한 마음으로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보상받는 법

분실/지연 접수하기

이런 상황에서 해외 여행자 보험으로 보상 받기 위해서라면 보험사에 상황을 입증할 자료가 필수입니다.
항공사의 과실로 인하여 수하물이 분실/지연되었다는 것이 확인되면 우선 당황하지 않고 재빠르게 공항 Lost & Found에 가서 신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Lost&Found는 수하물 찾는 곳(baggage claim) 근처에 있습니다.

나가셔서 신고하셔도 큰 상관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입국심사대 밖의 Lost&Found는 공항 출입국장의 분실물을 다루기 때문에 입국심사대를 통과하시기 전에 신고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입국 게이트를 통과하게 되면 다시 들어올 수 없음)

Lost&Found에서 간단한 상황을 설명하면 사건번호, 항공편 그리고 수하물 태그 넘버 포함된 접수증을 발급해줍니다.

해외 여행자 보험 청구를 위한 항공 수하물 분실/지연 신고증
<현지 공항서 발급 받은 항공 수하물 분실 및 지연 신고 접수증 & 항공사 이메일 사과문>

보장내용 확인

이제는 가입한 해외 여행자 보험의 담보, 즉 실제 보상 받을 수 있는 보장 내용에 대해서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항공기 및 수하물 지연 비용』 :
연결 항공편이 결항하여 1) 4시간 내에 대체 항공 수단 미제공 받거나, 2) 항공편이 4시간 이상 지연, 취소 또는 과적에 의해 탑승 거부되는 경우, 3) 숙박비, 식사, 간식비/수화물이 6시간 이내 미도착 되는 경우 비상 의복비 및 필수품을 실비 보장함
※유의 사항 : 항공기 및 수하물 지연 비용은 원인발생일 기준 30일 이내에 청구해야 함

① 수하물이 다른 비행기에 탑재되어 다른 공항으로 갔을 경우,
② 다른 연결편으로 이어져 출발했을 경우,
③ 출발 공항에서 수하물이 탑재되지 않아 다음 편 항공기로 운송되는 경우 는 초단거리가 아닌 이상 보통 6시간 안에 수하물을 받기 어렵습니다.

이럴 때, 혹은 6시간이 초과한 경우에는 그사이에 발생한 식대/의류비용을 실비로 청구받을 수 있습니다.
(통상 해외 여행자 보험은 관련 담보관련하여 20만 원까지 실비 보장해보지만, 가입 조건에 따라 가입금액이 더 높을 수도, 작을 수도 있음 )

추가 팁

수하물 지연으로 발생 비용에 대해서는 현금/카드 관계없이 보험사에 입증할 영수증이 꼭 필요합니다. 또한 6시간 이상 지연되었다는 증빙이 필요합니다. 항공사를 통해서 지연되었다는 내용을 발급받거나 Lost&Found 담당자에게 재확인 이메일을 통해서 청구할 때 첨부하면 됩니다. 또한, 통상 20만 원을 초과하는 분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으니 비용에 대해서 어느 정도 계산하면서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청구 방법

이제는 보상을 받기 위해 보험금을 청구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보험금 청구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해외 여행자 보험 가입 보험회사 홈페이지/대표번호로 보상 접수
관련하여 자료 첨부 (사고경위서/보험금 청구서/여권 사본/비행기표/분실물 접수증/출입국 기록/영수증/통장 사본)
: 접수하게 되면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관련 양식을 내려받을 수 있고, 보험사에 따라 카카오톡 혹은 SMS로 링크를 보내줍니다.
(첨부 내용은 자세하고 많을수록 좋음)
보상 담당자에게 사건배당
보상 담당자 사건 심사
보상 담장자로부터 연락(보충 자료 필요시/혹은 반려 시)
수일 내 보험금 입금

해외 여행자 보험 청구를 위한 사고 경위서
해외 여행자 보험 사고 경위서

마무리

여타 금융상품과 다르게 보험은 미래에 일어날 우연한 불행을 담보하는 불확정성의 상품입니다. 불확정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증명해야 하는 것도 가입자의 몫이기도 하지요. 또한, 보험사 그리고 보상 담당자는 진짜 피해자를 위해서 이런 우연한 불확정성을 악용하는 사람들을 구분하고 여과할 의무가 있습니다. 특히 해외 여행 같은 경우는 외국에서 발생한 사건이다 보니, 해외 여행자 보험의 경우 심사가 조금 더 까다로운 부분도 있습니다.

물론, 해외 여행 중 이런 번거로운 일이 안 일어나면 좋겠지만, 우연히 일어났을 때,꼭 철저히 준비해서 계약자 그리고 피보험자로서 당연한 권리를 찾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