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동산 디폴트 경제 위기 올까?, 헝다 파산 신청

최근 중국의 다수의 부동산 기업들이 파산에 이르고 있다는 기사들이 연이어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 부동산 디폴트에 따른 경제위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디폴트가 무엇인지 과거의 사례와 헝다 파산 신청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부동산 디폴트 어떤 상황일까?

중국 부동산 디폴트, 에버그란데 디폴트
에버그란데 디폴트

중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부동산 위기는 헝다 그룹 뿐만 아니라, 중국 내 부동산 개발 업체 중 매출액 1위를 달리고 있는 비구이위안에서도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전체적인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디폴트(defaul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폴트 (Default) 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채무불이행을 의미합니다. 주로 기업 또는 국가에서 가지고 있는 채무를 상황하지 못하는 상황을 말하는 것 입니다. 더 쉽게 설명 드리면 돈을 빌리고 이에 대한 이자를 납부하지 못하는 상황 또는 대출금을 갚을 수 없는 상황을 말하는 것 입니다.

국가 디폴트 상황의 경우는 정부에서 빚을 갚지 못하는 것인데 이러한 상황이 오게 되면 전 세계에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 알아보고 있는 중국 기업들의 디폴트 상황은 기업에서 빚을 갚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구이위안의 경우는 작년까지는 상황이 괜찮았지만 올해 큰 적자를 보면서 상황이 악화되었습니다.

정리해보면 중국의 부동산 대기업이 현재 빚을 갚지 못하고 있고, 이에 따라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했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중국 부동산 디폴트 유사 사례

역사적으로 봤을 때 중국 부동산 디폴트와 유사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리먼 브라더스 디폴트 상황입니다. 2008년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를 일으켰던 중요한 사건입니다.

미국의 기업인 리먼 브라더스에서 대규모 부채를 상황하지 못하고 디폴트 상황에 직면 했었습니다. 당시 미국은 대공황 상황이 발생하며 세계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리먼 브라더스는 미국의 금융 기업으로, 투자은행 및 자산운용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했던 기업입니다. 그러나 금융위기 당시 부동산 버블의 붕괴와 신용위험 증대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자산의 가치 하락이 오면서 막대한 돈이 필요했고 이에 따라 파산을 넘어 기업 자체가 해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여러 금융기관과 은행들은 대규모 손실을 겪게 되었고, 신용시장 및 주식시장은 투자자들의 심리 저하로 인해 경기 침체를 유발하였습니다.

물론 리먼브라더스의 경우 미국의 금융기업이기 때문에 더 큰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 부동산 디폴트 상황의 경우엔 부동산 업체기 때문에 과거 만큼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매출 1위 부동산 기업이 빚을 갚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다른 관점에서 보면 엄청난 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빚을 갚지 못한다는 것은 금융기관에서는 빌려준 돈을 회수하지 못한다는 것이고, 이에 따라 금융기관 및 은행의 수익이 악화되는 것을 말하며, 제대로 돈이 순환하지 못한다는 것 입니다.

또한 중국은 미국과의 패권 전쟁으로 인해 수출이 감소하고 있고, 중국의 내수시장도 현재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중국에서는 경기 부양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고, 금리 또한 내릴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과연 이러한 부양책으로 중국의 경제를 살릴 수 있을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이번 중국 부동산 디폴트 상황과 유사한 사례를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 러시아 디폴트 (1998) : 1998년 러시아는 국채의 상환을 중단하고 디폴트를 선언했습니다. 이는 러시아의 루블 가치 하락과 금융시장에 큰 영향을 끼친 사건입니다.
  • 아르헨티나 디폴트(2001) : 아르헨티나는 1:1 환율 정책에 따라 미국 달러와 아르헨티나 페소의 환율을 고정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과 경제상황이 심각해지며 국가의 디폴트 상황에 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 그리스 디폴트 (2012) : 그리스의 디폴트 상황은 정부의 재정 관리 부실과 고도의 부채 문제로 발생했습니다. 이로인해 국가의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금융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IMF를 통해 경제구조 개혁이 진행되었습니다.

헝다의 파산 신청이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현재 언론에서는 헝다의 파산 신청에 대해 많은 기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중국 부동산 디폴트 상황과 큰 연관이 있습니다.

정확히 얘기하면 헝다는 미국에 파산 보호 신청을 한 것입니다. 미국 파산보호법 15조(챕터 15)에 따른 내용인데, 해외 채무를 변제하는 과정에서 미국 내 채권자들의 채무변제 요구 및 소송을 진행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즉, 현재 빚을 갚을 능력이 없으니 우리 기업을 보호해달라고 하는 요청인 것 입니다. 이러한 내용이 우리나라에는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우선 앞선 내용을 종합해 보면, 중국의 경제 위기가 눈앞으로 다가왔고 큰 규모의 기업들이 하나 씩 무너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중국의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중국에 대한 수출이 감소하면, 우리나라의 수익이 저하되면서 우리나라의 기업 경영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경영에 문제가 생기면 고용이 무너지게 되면서 경기침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국발 경제위기를 간단히 봐서는 안되고 앞으로 어떻게 상황이 진행되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