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G 관련주 찾기 : ‘G’의 의미와 발전

5G가 시장에 나온지 몇 년 되지않았지만 벌써부터 6G에 대한 이야기들이 무성합니다. 6G 관련주를 발굴하여 변화하는 세상에 미리 투자를 해야할텐데요, 통신산업은 어떻게 발전해왔고, ‘G’는 누가 만들어내고 누가 정의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3GPP가 규정한 기술 표준이 어떻게 산업간의 연계를 통해 실생활에 녹아들어가는지 알아보고 스타링크의 등장이 가져올 통신의 미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6G 시장의 플레이어에는 삼성, 애플, 화웨이, 과기정통부 등이 있습니다
통신 시장 플레이어

‘G’는 어떤 의미일까?

G는 Geration의 약자입니다. 세대라는 뜻이죠.

우리의 핸드폰이 아이라고 생각해보겠습니다. 아기(1G)일 때는 말을 하고 들을 수만 있었습니다. 조금씩 아이가 커가며(2G) 짧은 문자 메세지를 보내는 법을 배웁니다. 초등하교를 가고 중학교를 가며(3G) 음악을 다운로드하고 간단한 게임을 하며 인터넷을 사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아이가 성인이 되면(4G/LTE) 유튜브에서 숏츠를 스트리밍하고, 조금 더 복잡한 모바일 게임을 합니다. 그리고 사회에 나와 초고속 환경(5G)에서는 로봇과 자율주행차까지 제어하게 됩니다.

‘G’의 역사 : 1G 2G 3G LTE(4G) NR(5G)

각 세대의 발전을 아이의 놀이터(playground)로 비유해보겠습니다.
1G 놀이터에는 그네 하나(음성 통화)가 있네요. 2G 놀이터에는 미끄럼틀(문자 메세지)가 추가되었습니다. 3G 놀이터에는 정글짐(인터넷 연결)이 추가되었고, 4G 놀이터에는 수영장(비디오 스트리밍과 게임)이 추가되었습니다. 5G 놀이터는 롤러코스터가 들어오게 되는데요, 초고속 인터넷과 AR, VR, IoT가 롤러코스터를 더욱 재밌게 만들어줍니다.

일반적으로 통신은 모든 서비스에 선행합니다. 이게 무슨말이냐. 새로운 통신 기술이 나오면 그에 맞는 서비스가 시장에 등장한다는 뜻입니다. 3G 초기에는 우리가 영상을 스트리밍하지 못했습니다. 했으면 아마 요금폭탄을 맞았을 것이고, 그렇기에 영상 업로드에 대한 니즈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LTE가 보급되고 유튜브가 나오며 영상을 스트리밍하는 문화가 형성되었습니다.

이렇듯, 5G를 적절하게 사용한 서비스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나올 것이고 6G 인프라가 깔렸을 때 어떤 미래가 펼쳐질지에 대한 기술적, 산업적인 이해가 6G 관련주 예측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G’ 를 만드는 사람들

새로운 ‘G’를 만드는건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전 세계의 기반을 바꾸는 일이기 때문이죠. 전 세계인을 초청한 파티에 놓을 케이크를 만든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삼성, 애플, 화웨이)등이 케이크의 재료를 가지고 모입니다. 각자 좋아하는 디자인과 입맛대로 케이크를 만들더라도, “케이크”가 무엇인지 에 대한 규정이 필요한데요. 이 큰 흐름을 적은 레시피는 3GPP라는 그룹이 만듭니다. 3GPP가 만든 표준은 파티에 모든사람들이 케이크를 즐길 수 있도록 어떤 재료를 어떻게 섞고, 어떻게 케이크를 구워야할 지를 결정합니다.

IMT2000 3GPP : 전세계 기업들의 이정표

3GPP의 형성 목적

IMT2000은 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의 약자로, 범세계 이동통신이는 뜻입니다. 또한 3GPP는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의 약자이며 이동통신 관련 단체들 간의 공동 연구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의 범위는 IMT2000 범위 내에서 수행되며 이는 전세계적으로 서비스가 가능한 규격을 의미합니다.
3GPP 규격은 무선(radio)과 코어 네트워크(core network), 서비스 구조(service architecture)를 표준화 범위에 포함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서비스가 가능한 규격을 만드는게 형성의 목적입니다.

3GPP가 나아가는 길

3GPP는 전세계의 기술이 나아가는 여정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업이 어디로 나아가야하는지(어떤 기술을 개발할 지), 어떻게 가야하는지(기술 표준)을 알려주고, 기업들로 하여금 이정표를 보고 한 방향성으로 나아가 상호간의 시너지를 만들어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3GPP는 많은 규격들을 산업의 니즈를 반영하여 만들어내고, 해당 규격들을 활용하여 기술 벤더(화웨이, 삼성전자 네트워크부문)등이 안테나를 생선하고 전세계 통신사들이 해당 규격으로 서비스를 하고있습니다. 신용카드 산업의 EMVCO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시장의 플레이어들 : 다양한 산업간의 협업

통신사, 네트워크 장비사, 휴대폰 제조사

통신산업의 대표적인 산업군은 당연히 통신사입니다.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SKT, KT, LG를 비롯하여 MVNO라 불리는 알뜰폰 사업자들이 있습니다. 통신사들은 정부에서 주파수를 구매하고, 물리적인 인프라(유무선 기지국, 기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용자부터 서비스 제공사의 전 구간을 책임집니다.

두번째는 네트워크 장비사입니다. 건물 옥상에 보면 네모낳게 생긴 물체들이 가끔 뭉쳐져 있는게 보이는데요. 이게 우리에게 무선서비스를 제공하는 안테나입니다. 안테나의 경우 많은 통신모듈들이 들어가는데요, 장비가 한번 구축되면 최소 5년간 운영되고 추가 투자가 필요하여 공급업체로 선정되거나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은 5G 관련주, 6G 관련주로 불리며 주가가 요동치기도 합니다. 국내는 주로 안테나의 경우 삼성과 화웨이를 사용하고 있으며 에릭슨, 노키아등이 전통적으로 대표적인 네트워크 장비사들입니다.

세번째는 휴대폰을 생산하는 제조업계입니다. 삼성과 애플, 샤오미, 비보 등이 해당되는데요. 핸드폰 뒷면에 보면 안테나 칩들이 들어있습니다. 삼성의 경우 퀄컴(Qualcomm)칩을 사용합니다.

정부, 서비스 제공사(앱 개발사)

통신은 전기와 같이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산업입니다. 따라서 예전에는 한국통신이라는 공영기업으로서 서비스를 영위했었는데요. 민영화 이후에 통신3사는 과기정통부에서 주파수를 구매하여(정확히는 대여) 서비스에 활용합니다. 따라서, 정부 기관또한 통신산업의 플레이어임과 동시에 큰 변수입니다.

LTE 네트워크, 5G 네트워크가 구축되고나면 통신사들은 해당 망에 대한 사용료를 고객들에게 부과해야합니다. 이 떄 어떤 판매가 이루어질까요? 소비자들은 현명하여 절대 필요한 서비스가 없으면 요금제를 넘어가지 않습니다. 요즘도 5G 요금제를 핸드폰 할인을 위해 구독하고, LTE만 사용하고 있는걸 보면 알 수 있죠. 따라서 결과적으로 소비자들로하여금 요금제 변경을 하게 하는것은 킬러앱들의 등장입니다.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유튜브, 틱톡 등이 전세계적인 LTE활성화의 주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스타링크(Starlink)의 등장 : 위성 통신의 등장

스타링크 장점

스타링크(Starlink)는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SpaceX의 프로젝트입니다. 세계의 소외된 지역들에 인터넷 연결을 지원하는 위성 네트워크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수천개의 소형 위성들을 저궤도에 배치하여 지상의 송수신기에 연동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스타링크는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등에서 사용중이며 전세계로 확대중입니다. 우리나라는 지형이 좁고 산골짜기까지 3G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매우 특이한 시장인데요, 땅덩어리가 넓은 나라들일 수록 훨씬 매력적인 서비스로 다가올 것입니다.

스타링크 위성들은 기존 위성 대비 지구와 60배 이상 가까워 딜레이가 적습니다. 훨씬 빠르다고 이해하면 되는데요, 주요 장점은 위에서 말했듯이 인터넷 설치가 힘든 외지까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국가적으로도 훨씬 효율적으로 보이는데요, 사람들이 다닐지 안다닐지도 모르는 지역까지 재난망을 구축하는 것 또한 정부의 주요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스타링크가 만들어 낸 통신시장의 균열

스타링크의 등장은 전통적인 통신사업자들에게 큰 리스크입니다. 글로벌 커버리지를 제공할 수 있는 라이벌이 등장했기 때문이지요. 또한, 별도의 유선망에 대한 투자 없이도 서비스 커버리지를 넓혀갈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현재 스타링크는 고정적인 요금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격에 대한 기준이 형성되면 사용량 기반으로 책정되던 기존 통신사 요금제 모델에도 큰 영향이 갑니다.

스타링크는 물론 다양한 국가들의 규제와, 위성에 대한 오퍼레이팅 비용을 감당해야 한다는 여러가지 산들을 넘어야 합니다. 하지만 스타링크의 등장이 고여있던 통신업계에 새로운 물결을 어떻게 가져올 것인지 보는것은 참 흥미롭네요. 🚀🚀

추가적으로 다음 글에서는 2G, 3G, LTE, 5G에 대한 조금 더 깊이있는 내용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