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삼성페이 비교 : 기술과 시장전략

애플페이 삼성페이 비교를 기술적(MST vs NFC), 사회적(가맹점 인프라, 국내 신용카드사들의 대응)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K-갈라파고스라 불리는 대한민국 결제 시장에서 애플페이가 어떻게 본인들의 서비스를 만들어갈 수 있을지 두 결제 시스템의 차이와 장단점을 비교합니다. 사용자들은 결국 개인의 사용 환경과 경험에 맞는 결제 수단을 선택할 것이고, 이 과정에서 국내 신용카들이 어떠한 전략을 취할 지 알아보겠습니다.

*애플페이삼성페이의 홈페이지 이미지만 보더라도, 각 페이가 무엇을 지향하는 지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애플페이 삼성페이 화면 비교
애플페이 삼성페이 화면 비교

삼성페이 애플페이 원리

애플페이는 NFC기반의 결제 기술을 사용하며, 삼성페이는 NFC와 MST(Magentic Secure Trasnmission) 기술을 사용합니다. 애플은 핸드폰 제조사로서, 지금까지 대한민국을 대상으로 NFC기술 사용을 막았습니다. 따라서 신한카드, 국민카드 등 페이 앱들에서 아이폰으로 터치결제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애플 페이 원거리결제가 불가한 이유는 오로지 애플의 정책 때문이었습니다.
삼성페이의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기술은 기존의 자기식 카드 결제 인프라를 활용해 모바일 결제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신한페이판, KBPay, 네이버페이가 깔려있는 안드로이드 핸드폰에서 터치결제가 가능합니다.(같은 안드로이드여도 화웨이 등 중국산 핸드폰은 MST 이용이 불가합니다.

애플페이 삼성페이의 본인 인증

애플페이는 Face ID, Touch ID를 통한 생체 인증을 사용하고 삼성페이는 지문인식 및 핀 번호를 사용합니다. 두 결제 모두 사용자 카드정보를 암호화하여 개인정보 유출이 없도록 강력한 보안을 지원하지만, Face ID의 편리함을 사용해본 사용자라면 두번다시 삼성페이 인증방식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걸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애플페이 삼성페이 속도를 비교하면 애플페이가 훨씬.. 빠를수밖에 없습니다.(인증 딜레이)

애플페이 삼성페이 비교 : 가맹점 커버리지

국내 NFC 커버리지 현황

애플페이는 NFC, 삼성페이는 MST라는 기술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위에서 기술했습니다. 애플페이 삼성페이 출시일이 국내에서는 다르다보니, 가맹점 커버리지의 차이가 매우 명확합니다.
MST의 경우 전국에 이미 깔려있는 카드 결제 단말기에서 호환이 되어 별도로 가맹점인프라를 확보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NFC의 경우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애플의 NFC 통신 규격을 지원하는 카드결제단말기가 가맹점에 있어야 결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빽다방, 편의점 등 대형 프렌차이즈 위주로 해당 단말기들이 우선 배포되고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현대카드는 왜 우선적으로 애플페이를 오픈했으면서 가맹점을 확보하지 않느냐는 합리적인 의문이 생깁니다. 첫번째는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전국의 가맹점은 편의점과 빽다방만 있는게 아니라 동내 국밥집도 있습니다. 또한, 현대카드가 가맹점단말기를 가맹점에 지급하게되면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가 생기기에 공정거래에 위배됩니다. 아마 신한카드, 농협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국민카드가 가만 두지 않을겁니다.

가맹점 확장 전략

결제 인프라가 확보가 될 수록 결제건수와 결제금액이 증가하고, 휴대폰 제조사들의 시장점유율이 올라가고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삼성페이는 해외로 가맹점을 확대하고 있으며, 애플페이는 국내 대형 프렌차이즈부터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페이 혜택 또한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마 애플페이가 넘어야 할 가장 큰 벽은 국내 교통카드 시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K-갈라파고스의 벽은 애플도 넘기 힘들겁니다)

결제 지원 기기

애플페이 삼성페이 비교 : 호환성

애플페이는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에서 사용 가능하며, 삼성페이는 삼성 스마트폰 및 스마트워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 삼성페이 비교 : 속도, UX

애플페이와 삼성페이 모두 결제 속도가 빠르며 사용자 경험을 중시합니다. 애플페이는 모든 애플 기기 사용자들에게 일관된 경험을 주려하고, 삼성은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되도록 하는 전략을 취합니다. 여기서 IOS와 Android의 감성안드로이드 감성이 물씬 묻어남을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은 너가 무엇을 원하는지 내가 정해줄게, 삼성은 너가 뭘 원하는지 모르겠어서 다 만들어봤어라고들 하죠? 

필자의 페이 사용 후기

애플페이 장단점

애플페이의 경우 기기간의 호환성과 편의성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국내 신용카드사와의 호환이 미흡하고 사용가능한 가맹점이 부족합니다. 

삼성페이 장단점

삼성페이는 여러환경에서의 사용과 특히 교통카드 지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PIN과 지문을 통한 인증이 FaceID대비 불편합니다.

현재 현대카드가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애플페이의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 국민카드, 농협카드, 삼성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의 대응이 궁금해지는 요즘입니다. 특히, 삼성카드의 경우 삼성전자의 압력이 없을수는 없을텐데요, 애플페이를 어떤 카드사가 세컨티어로 도입하게 될 지 의문입니다. 

Leave a Comment